728x90

 

하늘

오늘은 다른 때보다 조금 더 일찍 일어났더니 이렇게 멋진 하늘도 볼 수가 있었다. 실제로 보면 더 예쁘고 멋있는데 사진에는 그 아름다움이 다 담기지 못하는 것 같아서 너무 아쉽다. 사실 나는 일출을 보는 운이 아주 없는 사람이다. 멋진 일출을 보려고 바다여행을 떠나면 참 이상하리만치 그날은 날씨가 흐리곤 했었다. 그래서 이렇게 뜻하지 않게 아름다움 하늘을 보게 되어서 오늘 하루의 시작이 아주 기분 좋았다.

Day 9 - 오늘의 공부

오랜만에 chapter 6의 내용을 공부하기 전에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외워 써보았다. 생각이 나지 않는 것도 여러 개 있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대체로 기억을 잘하고 있는 것 같다.

い형용사와 な형용사의 과거형과 '~을 갖고 싶었습니다.', '~을 좋아했습니다.'를 표현하는 문장을 배웠다. 오늘은 연습문제풀이에서 한 문제 빼고 모두 정답을 맞혔다. 새벽부터 기분이 좋더니 오늘 공부도 아주 잘 된 것 같다.



오늘 공부한 것 중에서 나는 항상 '좋다'라는 뜻의 일본어는 「いい」 「好き」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오늘은 새로운 형용사인 「よい」를 알게 되었다. 책에서도 い형용사 활용 중 주의할 단어 「いい • よい」라고 표시해 주었다. 뭐가 다르지 하고 봤더니 「いい」는 현재형이고 「よい」는 과거형이라고 한다. 그러다가 예문을 보았는데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에서 많이 들어본 듯한 문장인 'よかったです’라는 문장이 있었다. 드라마에서는 'よかった’라고 많이 했었던 것 같다. 그런데 나의 기억으로는 '좋았습니다'라는 뜻으로 쓰였던 문장이 아닌 것 같아서 사전 검색을 해 보았더니 '잘 됐다', '다행이야' 등으로도 뜻풀이가 되는 것 같다.

언어를 배울 때 해당 언어의 영화나 드라마 등을 많이 보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는데 확실히 많이 보고 듣고 하면은 자연스럽게 언어가 늘 것 같기도 하다. 몇 년 전 대학 기숙사에 일본어를 굉장히 잘하는 친구가 있었다. 그래서 일본어 공부는 어떻게 했었냐고 물어본 적이 있었다. 그때 그 친구가 나에게 대답해주기를 공부를 따로 하지는 않고 일본 애니메이션을 좋아해서 계속 보았더니 자연스레 일본어를 하게 되었다고 했던 생각이 갑자기 난다. 그때의 나는 '그게 가능할까?'라는 의문이 들었지만 지금 다시 생각해보면 가능하지 않을 건 또 뭘까 싶다.

728x90

+ Recent posts